유니티 자격시험 Unity GameDeveloper)10. UI기초

2021. 12. 10. 18:44유니티 & C#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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씬뷰2D로 변경하고 하기

 

하이어라키 오브젝트들 배치

alphabet sorting에서 ransform sorting으로 변경해보기

 

 

UI canverse 추가 시  >> event system 자동 추가됨

     -> 값들을 canvers 앞으로 전달하는 역할

 

1. UI canverse 

 

   인스펙터 창 canverse컴포넌트 중 Render Mode옵션 ( 캔버스만 가지는 옵션, 하위오브젝트는 없음)

        - screen space  : 캔버스가 고정, 화면 맨 앞쪽에 배치.

        - screen space - overlay : 위치 변경 안됨 (시험문제)

 

        - screen space - camera : UI를 랜더링 하는 별도의 카메라를 설정, 분업화 작업 시 유용하게 사용가능

                  

        - world space : VR AR. 특정 3D 좌표에 캔버스 배치 가능

 

 

   인스펙터 창 Canverse Scaler 컴포넌트

        - UI Scale Mode  -  1. Constant pixel : 픽셀 고정

                                   2. Scale with Screen size : 스케일을 자동 맞춤

                                          해상도 2배 늘어나면 UI사이즈도 2배로 증가

                                          갤럭시 S9과 Note 등 기기 별 사이즈에 자동 맞춤

                                   3. Constanct physical size : 키오스크 외부 장비에 사용

 

  2. 인스펙터Rect Transform 컴포넌트

       - Transform class를 상속 받음. 2D에 적합. 캔버스와 오브젝트 들이 기본으로 가지는 컴포넌트

  

       - 앵커 프리셋(Anchor preset) : 각 UI 항목의 정렬/크기를 미리 정의한 집합. 

            Alt (맥 Option) 누르며 선택 >> UI항목이 프리셋 위치이동/정렬

            Shift 누르며 선택  >> 피봇 위치(UI요소 내 기준점) 변경

 

            Alt  Shift  동시  >> 피봇과 앵커포인트 위치 동시 이동

 

            anchoredPostion 속성  - PosX, PoxY 등 앵커(UI의 원점) 포인트를 기준으로 

                                             얼마만큼 떨어져 있는가 

 

                                    앵커(UI의 원점) : ui의 4가지 작은 화살표로 표시

                                                          ui 정렬/리사이즈 목적으로 사용

 

 3. 인스펙터  Graphic Raycaster 컴포넌트

      터치 시 광선을 감지, 특정 layer는 광선 초과를 방지한다.

           - 예 : 조이스틱(joysctick) 터치 광선 감지 시 맞은 지점이 thumstick인가 등 처리 

 

 

 4. UI Elements

   Image 

      Source image 프로퍼티 : 화면에 표시하는 이미지, sprite만 허용

      color

      materoa : 이미지 렌더링 목적의 머티리얼. 노멀맵 적용 시 사용 가능

      image type

 

   RawImage 

      배경 같은 큰 이미지에 사용.

       sprite와 texture 둘 다 사용 가능함

 

   UI Z-Order

       하이어라이키 뷰 정렬이 위에서 아래로 갈 수록 z-order가 앞쪽이다 (아래 - 카메라 방향으로 제일 앞)

 

   button, slid bar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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