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2. 4. 13:06ㆍ유니티 & C# 공부
1. 주인공 점수 감소
주인공의 체력 변수 감소 > 변수명 -= 10f;
주인공의 감소되는 변수 / 총 Hp 100
2. 싱글톤(싱글턴) 패턴
- 자기자신을 저장하고자 자기자신을 클래스타입으로전환
다른 스크립트의 함수/변수를 언제든지 쉽게 가져오게.
public static GameManager instance = null;
//전역 메모리에 저장/메모리에 끼워둔다., 프로그램시작-끝까지 항상 올라가서
// 프로그램 종료 시 전역 메모리 해제
//전역 메모리 있다. = 어느 스크립트이든 다이렉트 접근가능
// 자기자신을 저장하고자 자기자신을 클래스타입으로전환
//많이 만들수록 가용 메모리가 줄어들게 되므로 적절하게 사용해라.
public void Awake()
{
instance = this; this =자기자신을 Static변수에 저장
}
다른 스크립트에서 가져오기
GameManager.instance.isGameOver = true;
3. 발사체 위치 + 총구화염표현
총구화염 표현하는 법
1. 쿼드에 z축 방향으로 texture 입힘. 모바일기법에서 자주 사용. 단면메쉬로 1인칭 시점
Texture 검은 배경 없애는 법(머테리얼)
Mobile- particle - Additive
texture 안 총구화염 예시 4가지 있다면 랜덤으로 표시하기
> materior 의 Offset프로퍼티로 바꿔서....
//0,1이 나오므로 여기에 0.5 곱하면 0-0.5f사이 값으로 나올 것.
//0,0.5조절로 4가지 이미지 중 랜덤으로 나오게 함
Vector2 offset = new Vector2(Random.Range(0, 2), Random.Range(0, 2)) * 0.5f;
renderer.material.mainTextureOffset = offset;
2. 45도에서 바라보는 피라미드 모델에 총구형 이펙트 삽입 = 버지 아이씨? 라고 한다
3. 퀴드를 십자로 cross하여 z축 방향으로 하기
총구화염 깜빡 > 메쉬렌더링 활성/비활성이 전체게임오브젝트 활성 비활성보다 가벼움
컴포넌트 비활성은 > enabled = false; 이렇게.
총알 Trail Render 표현하는 법
검정 부분 투명 처리하는 법 똑같이.
Texture 검은 배경 없애는 법(머테리얼)
Mobile- particle - Additive
인스펙트 창 Time 속성 지속시간 , 5정도는 크다고 함
인스펙트 창 Min vertex distance = 꼭지점 간 최소거리(조밀, 와이어 선) 0.1=10cm
버텍스 간격을 조절, 조밀하면 부하가 커질 수 있다
인스펙트 창 with 속성의 color로 앞과 꼬리의 색 변경 가능
위는 알파 값 조절이고, 밑은 칼라 값 조절
총알 발사 위치 정하기 (빈 오브젝트를 총구에 두기)
1. 플레이 후 일시정지,
2. 기즈모 ISO (2차원) 상태로 변경, 위아래 옆 보면서 위치 조절
3. x키(Local, Global) 눌려 빈 오브젝트를 Global 좌표상태로 배치
4. Global 좌표 다시 Local로 변경, 이때 빈 오브젝트 틀어지므로 Rotation조절하여 맞춤
5. 변경한 transform 수치를 copy component후
6. 플레이 취소하고 transformn수치에 paste component 붙여넣기
4. 유니티 예약 폴더들
Resources 복수형의 폴더
1) 스크립트에서 찾아서 원하는 시점에 동적으로 로딩, 넣을때
2) 빌드할 때 몽땅 빌드되므로, 사용안하는 에셋은 넣지 말아야 함
3) 로딩 개수가 달라질 수 있을 때 동적으로 로딩
예 - 특정 기념일 별로 프리펩 추가하고 싶다
Editor 유니티 백그라운드에서 스크립트 내용 추가,수정 된 것을 컴파일 시킴(c#)
Plugins 빌드 플랫폼에 통신하는 모델들 (IOS -> dill파일 등)
Gizmos 카메라 태양 모양 등 아이콘, 씬에 시각적 효과의 아이콘들을 표시
Standardassets (띄어쓰기 상관x, 보통은 띄어쓰기x)
유니티 1버전에는 c# 과 자바 스크립트 둘 다 썼기에 변수/함수명 서로 데이터 통신 위해 씀
현재는 유니티 리소스파일, 유틸리티 설치 등에 사용
Streamingassets (띄어쓰기 상관x, 보통은 띄어쓰기x)
시네마틱을 비디오 파일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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