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자격시험 Unity GameDeveloper)1. 유니티 기본 단축키(유니티 21년 기능 포함)

2021. 11. 29. 01:32유니티 & C#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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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현 강사님 강의 출처.  2문제 정도 예상

 

1. 뷰 툴(오브젝트 크기 조정, 회전 이동 등)   

      Q           W(기본)          E                R              T              

   씬이동   오브젝트 이동     회전         크기조절      2D UI

                                 * E+Ctrl = 스내핑. 15도 각도마다 회전

 

  Alt+마우스왼쪽  = 가운데 중심 회전, 오비팅 , y축이 고정되어 회전하는 느낌

 

  마우스 우 클릭 = 오비팅(시야변경) + 이때 ASDW로 카메라 시점 앞뒤좌우 이동 + Q내리기 E 올리기 가능

 

  오브젝트 꼭지점 끼리 딱딱 붙이기 = 버텍스 스내핑

  Shift + V

 

2. 콘솔 창 열기(Consol)

    Ctrl + Shift + C (윈도우) /   cmd + C(맥) 

 

3. 플레이/ 에디터 모드 (재생/일시정지)

    Ctrl + P / Ctrl + Shift + P

 

4. 오브젝트 Center/Pivot (Pivot이 기본 , Z키 )

  Center=3D 모델 셋팅 무시하고 가운데

   Pivot =3D 모델 셋팅 발 Fott 위치

 

5. 오브젝트 Local / Center (Local이 기본 , x키)

   Center=기즈모(3차원 좌표계)가 world좌표로 고정

   Local = 오브젝트 기준으로 축

 

6. 오브젝트 생성 기본 (0,0,0) 위치 설정

   Edit - Preference - scene view - General Create Object at Origin 체크 

 

7. 하이어라이키 오브젝트 이름 관련

   1) 제일 먼저 배치하기

      특수문자 이름앞에 먼저 붙이기

 

  2) 오브젝트 하이어라이키에 이름을 _1 이런식으로 변경하는 법(19년은 안보이는거 같음.)
        Edit - Project Setting Editor - numbering Scheme 안에  Game object Naming으로 변경

   

        19년 유니티에서 안보인다는 게시글(하단 외국 링크)

        https://answers.unity.com/questions/990068/incrementing-gameobject-number-when-duplicating-ga.html

 

Incrementing Gameobject number when duplicating Gameobject - Unity Answers

 

answers.unity.com

   3) 하이어라이키 알파벳 체크 

     Eidtor - Preference - General - Enable Alphanumeric 체크 

 

8 비쥬얼 스튜디오 갑자기 작동 안할 때 유니티에 연결 하는 법

    Editor - Preference - External Tools - External Script Editor

 

9. 중력 확인

   Editor - Project Setting - Physice - Gravity

 

10. 게임 화면 확대

     Shift + Space

 

11. 단축 키 지정 변경

     Edit - Shortcuts Reasign , 

     Space는 타임라인 기능이지만 강제로 GameVeiw 등을 크게 하는 단축키로 변경 가능하다.

 

12. 프로젝트 창 폴더 열고 닫기 

     R 누른채 화살표 키 누르기

 

13. 스크립트에 코드 위치 변경

    Alt +화살표 

 

14. 스크립트에 들여쓰기

   코딩블록 + Tab 

 

15. 씬 뷰에서 오브젝트 찾기(Flame Selecte)  F

 

16. 빈 오브젝트 생성 Ctrl Shift N

 

17. 오브젝트 자식으로 생성 Alt Shift N

 

18. 컴포넌트 부착 Ctrl Shift A

 

    시험 - 메뉴로 하는 법 

        Component - physcie - rigidbody / collider 등

 

19. 원래 Tag 옆의 Layer는 everyting과 noting으로 보이게 하는 용도로도 사용가능하나, 하이어라이키 기능에서

    가능하게 되어 의미가 없어짐

 

20. 씬 뷰에서 카메라가 플레이어 따라가기 Shift F (Lock View to Sel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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